논문집 부속규정2


제정 2004년 10월 15일

개정 2015년 08월 15일


1. 원고 작성

(1) 원고는 교정작업 및 편집작업 등 인쇄공정의 생략 및 시간절약, 정확도 등의 효율성을 꾀하기 위하여 논문제출자가 직접 편집하여 작성 한다.

(2) 논문의 출판은 투고자가 완성한 원본을 제판한 뒤 옵션으로 인쇄하는 공정을 표준으로 한다.

      따라서 투고자는 전산출력물을 이용, 완전한 체계를 갖추어 편집된 원고를 제출하여야 하며 손으로 쓴 원고는 접수하지 않는다.

(3) 편집기는 국문 논문인 경우, “한글과 컴퓨터”의 “아래 한글” 을, 영문 등 로마자 논문인 경우 “아래 한글”이나 “MS Word”를 사용함을 기본으로 한다.


2. 사용글자

(1) 국문 본문은 신명조체를 사용한다. 영문 본문은 times roman 또는 신명조체를 사용한다. 글자의 서체 및 크기는 4장의 편집세부사항을 따른다.

(2) 워드프로세스 등을 사용하는 경우 글씨는 300dpi급 이상의 레이저 프린터로 출력될 수 있어야 한다.


3. 편집 방법

(1) 논문은 아래 (1)∼(6)의 순서대로 작성한다. 단, 쪽 아랫부분의 『논문집 일련쪽번호』, 『책명, 권호, 통권, 월호』및 쪽 어깨에 들어가는 『논문제목』, 『투고자 성명』, 각 논문 맨 뒤에 들어가는 『접수일자』등은 논문집이 인쇄에 들어가기 전 학회에서 만들어 넣는다.

(2) 논문제목 (국문, 영문)

  논문제목은 논문이 내용을 정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작성한다. 영문제목의 첫자와 제목 중 관사, 전치사 및 접속사를 제외한 각 단어의 첫 자는 대문자로 한다.

(3) 성 명 (국문, 영문)

  ① 성명은 우측에 넣는다. 소속 각주 표기는 성명 끝자 우측에 위첨자 ‘*’ 표시로 한다.

  ② 투고자 3인까지는 논문 기여도 순으로 한 줄로 병기한다. 그 이상인 경우 줄을 바꿔 병기하되 4인인 경우만 2인씩 두 줄로 병기한다.

(4) 요약 (국문, 영문) 

  요약은 10줄 이내(150∼200단어)로 작성하여 저자와 주제어 사이에 넣는다. 국문요지는 한 문단으로 작성한다. 요지는 수식을 포함하지 않도록 하며 그 자체로서 완성된 문단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문의 도표, 수식 및 참고 문헌 등에 대한 인용을 포함하지 않도록 한다.

(5) 주제어 (키워드)

  국어, 영어 각각 3개 단어 정도로 하며, 국문과 영문 용어의 뜻과 나열순서가 서로 일치해야 한다.

  예)

  --------------------------------------------------

  주제어: 공간구분, H형강

  --------------------------------------------------   

(6) 소속

  소속은 성명 아래에 다음 예와 같이 기입한다.

  예) (○○대 건축공학과 부교수)

(7) 본문

  본문은 서론, 본론 및 결론의 3개 부분으로 구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본문은 서론을 제 1장, 결론을 마지막 장으로 하여 다음 보기와 같이 장, 절, 항의 제목을 붙여서 나눈다. 

  장, 절, 항의 제목이 영문일 경우의 표기방법은 논문제목의 영문표기 방법과 같다.

  본문, 그림, 사진, 표는 1단으로 가로폭에 맞게 편집한다. 참고문헌은 1,2,3, 등의 일련 번호를 넣어 기재한다.

  각 제목 세부내용의 첫 글자는 각 제목의 들여쓰기 규정에 맞추되 그 다음 줄부터는 들여쓰기 0으로 함을 원칙으로 한다.

  예) 

   Ⅰ. 장 제목 12 pt

       가. 절 제목 (1칸 들여오기-11 pt)

           1. 항 제목 (2칸 들여오기-10 pt)

              본문내용 (문단별로 3칸 들여오기) 1단-10 pt


4. 기호

본문 중에 사용된 기호들의 정의를 나열, 정리한다. 정리 순서는 영문자, 그리스 문자의 순으로 (알파벳 순으로 대문자를 먼저) 한다. 국문의 경우에는 “기호”로 영문의 경우에는 “Notation”으로 표제를 통일한다.


5. 편집 세부사항

(1) 글자모양과 문단모양


 

(2) 용지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