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지 논문 샘플                                                                                                                                                               

논문집 부속규정1


제정 2004년 10월 15일

개정 2015년 08월 15일


1. 일반 사항


1.1 원고의 내용

논리적 또는 실험적 연구성과를 얻은 독창적 내용을 학술연구논문으로 한다.


1.2 원고의 구성

(1) 논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함을 표준으로 한다.

  ① 제목 (국문)

  ② 저자, 소속, 연락처 (이메일 주소) (국문)

  ③ 요약 (국문)

  ④ 주제어 (국문)

  ⑤ 제목 (영문)

  ⑥ 저자, 소속, 연락처(이메일 주소) (영문)

  ⑦ Abstract (영문)

  ⑧ Keywords (영문)

  ⑨ 본문 (서론, 본론, 결론, 부록, 인용 및 참고문헌): 단 본론의 내용 구분은 그 내용에 상응하게 장으로 구분한다.


1.3 서론

연구가 이루어진 배경을 비롯해 연구목적과 범위, 방법 등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하여 다른 논문의 도움 없이도 논문의 연구배경 등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1.4 본론

기본 가정, 기본 이론, 새로운 이론과 방법의 전개, 실험 연구인 경우 실험의 방법과 내용을 상세히 기술하고 다른 문헌과 비교하여 본 논문의 정당성을 입증하여야 한다.


1.5 결론

연구에서 얻어진 가장 가치 있고 중요한 결과를 정리하여 제시하고 연구의 가치와 기여도 및 활용방안 등을 기술한다.


1.6 감사의 글

연구의 수행을 위하여 받은 재정적인 지원이나 학술적 조언을 받았을 경우에 해당 기관명, 임명 등을 기재하여 감사의 뜻을 표할 수 있으나 지나친 표현은 삼가한다.


1.7 원고 작성

(1) 원고는 전산기로 작성한다.

(2) 원고 및 본문은 1단으로 편집한다.


1.8 원고분량

논문원고분량은 8쪽을 기본으로 한다. 부득이 한 경우는 12쪽까지 가능하다. 단, 편집위원회의 판단 하에 원고분량 조건을 면제할 수 있다.


1.9 본문의 장, 절, 항

(1) 본문의 장, 절, 항은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장: Ⅰ

  절: 가 (영문 논문인 경우는 A)

  항: 1

  장, 절, 항의 제목이 영문일 경우에는 논문제목의 표기방법과 동일하게 표기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목은 국 영문 혼용인 경우에는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가급적 번역하여 국문으로 표기하며, 영문 표기를 추가하여야 할 경우에는 본문 중에 삽입하여 표기한다.



I. 건설 변이
   가. 개요 (영문논문인 경우는 A)
   1. 변이 게임
   2. 변이 관리
   2.1. 변이 원인 (영문논문인 경우에는 a. )
        1) 일반원인 










(2) 장 타이틀은 위, 아래 각각 1행씩을 비우고, 절 타이틀은 위만 1행을 띄우고, 항 타이틀은 행을 비우지 않는다. 


2. 사용어 및 표기


2.1 사용어

(1) 사용어는 국어 또는 영어를 원칙으로 한다. 편집위원회의 권한 하에 기타 언어도 사용이 가능하다.


2.2 사용문자

(1) 국어는 한글과 한자를 혼용할 수 있다.

(2) 한글의 맞춤법은 한글학회의 『한글맞춤법』(1989) 및 표준어규정(1989)에 따른다.


2.3 외래어 표기

(1) 외래어는 한글로 표기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한글로 표시함으로써 난해한 외래어는 원어 그대로 쓴다.

(2) 외래어의 표기는 문교부 외래어표기법(1986) 및 외래어표기용례집(1986)에 따른다.

(3) 다음 사항은 원어 그대로 쓴다.

  ① 문헌명 

  ② 약어

(4) 본문 중의 로마자를 사용하는 외래어의 표기는 모두 소문자로 한다. 단 다음의 경우는 예외로 한다.

  ① 고유명사의 첫자

  ② 대문자를 쓰는 약어

  ③ 교육부 과학기술 용어


2.4 숫자 및 수식

(1) 숫자

  ① 수량을 표시할 때에는 아라비아 숫자를 쓴다.

  ② 1 이상이 소수는 소수점 앞에 반드시 0을 쓴다.

  ③ 분수는 가급적이면 ¾으로 표시하지 아니하고 3/4으로 쓴다.

  ④ 네 자리 이상의 수는 세 자리마다 자리표시(콤마)를 하든가 간격을 둔다. 다만 네 자리의 수는 이에 따르지 아니하여도 좋다.

(2) 수식

  ① 수식은 줄(행)을 바꾸어 1행으로 씀을 원칙으로 한다.

  ② 수식이 2행 이상에 걸칠 때에는 “=” 기호부터 줄을 바꾸되 그 위치를 통일한다. 다만 이에 따를 수 없을 때에는”+” “-“ “x” 또는 “÷”기호부터 줄을 바꾼다.

  ③ 수식의 첨자는 논문집으로 나왔을 때 보일 정도의 크기로 한다.

  ④ 수식은 수식 오른쪽에 (1),(2),(3) 등의 일련번호를 넣는다.

  ⑤ 수식의 번호는 논문 전반에 걸쳐 일련번호로 작성하여야 하며 일련 번호는 수식의 우측 끝에 표기한다. 단, 동일한 성격의 수식으로서 일련번호로 구분할 필요가 없는 경우에는 동일한 번호를 부여할 수 있으나, 이때 동일한 번호에 대하여 영문 알파벳으로 수식을 구분하여 기재한다.


3. 단위 및 기호


3.1 단위

(1) 모든 단위는 미터법으로 통일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특별히 척관법(尺貫法) 이나 ft -lb 법 등으로 표기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2) 전항 이외의 필요한 관용단위에 대하여는 그대로 쓰되 괄호 속에 표기 한다.

  예) 페인트 1통 (20ℓ)

      시멘트 1포대 (40kg)


3.2 기호

(1) 단위기호 및 양(量)기호에 대하여는 한국공업규격의 단위기호, 양기호에 따름을 원칙으로 한다.

(2) 기호는 최초로 기술된 장소에 기호의 정의를 문장으로 나타내어야 한다.

(3) 동일 기호를 두 가지 이상의 의미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4. 그림 및 사진, 표

그림과 사진, 표는 각각 논문의 전체에 걸쳐 일련번호를 부여하며 제목과 설명은 그림과 사진 하단의 중앙에 기입하고, 표의 제목과 설명은 상단 중앙부에 기입하여야 한다. 이때, 제목과 설명은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며 영문의 경우에는 첫 글자만을 대문자로 표기한다. 또한 표에 언급된 기호에 대한 주석은 필요한 경우 표의 하단에 표기한다.

그림 및 표가 하나의 묶음으로 구성될 경우에는 각각의 그림 및 표에 대하여 a), b), c) 등의 기호를 사용하여 표기하고 설명을 덧붙인다.


4.1 그림 및 사진

(1) 그림과 사진은 선명하고 깨끗하게 인쇄되도록 크기를 감안하여 작성하여야 한다.

(2) 그림 및 사진은 본문에 직접 삽입한다.

(3) 모든 그림과 사진의 일련번호와 설명(캡션)은 그림 및 사진 아래 가운데에 기재한다.

(4) 일련번호 및 설명은 다음 예와 같이 기입한다.

  예) 그림 1. 슬래브 시험장면

(5) 여러 그림 및 사진이 한 묶음이 될 경우 각 그림마다 a), b), c) 등의 기호를 넣고 설명을 붙인다.

  예)

      

  a) 세대측벽 층간 조인트 균열                                                                                              b) 지붕층 층간 조인트 균열


  그림 3. 층간 조인트 균열



4.2 표

(1) 표는 본문에 직접 삽입한다.

(2) 모든 표의 일련번호와 설명(캡션)은 표 위 가운데 기재한다.

(3) 표 일련번호 및 설명은 다음 예와 같이 기입한다.

  예) 표 5. ○○○○

(4) 표 중의 주기는 그 표의 바로 밑에 기재한다.

(5) 표의 모양은 위선은 진하게 나머지 선은 보통선, 왼쪽과 오른쪽 선은 없앤다.

  예)

                                                                            표 5. OOOO

  


5. 주기 방법 


5.1 주기일반

(1) 모든 주기는 각주로 함을 원칙으로 한다.

(2) 주기가 필요한 부분에는 그 부분 최종자 우상부에 주기 일련번호를 반괄호 속에 넣어 기재하고 그 쪽의 하부에 그 주기번호 및 설명을 넣는다.

  예) 21)는 ···········


5.2 인용문헌의 주기

(1) 본문 중 인용문이 있을 때에는 이를 인용부호(“ “)로 표시하고 그 출전을 밝히되 일반 주기와 마찬가지로 주기한다.

  예) “ОО 은 ОООО이라 정의 한다.”15)라고 하였으며 ···········

(2) 각주 작성 형식

  ① ‘단행본’의 경우 : 저자 (출판년도), 제목(영문은 이탤릭체), 편집자(필요시), 서명(영문은 이탤릭체), 출판사, 지역, 인용면.

      1. 이건영 (1995), 서울21세기, 한국경제신문사, 서울, p.125.

      2. Piore M.J. and Sable C.F (1984), The Second industrial Divide, Basic

         Books, New York, p.325.

  ② ‘학술논문’의 경우 : 저자 (출판년도), “논문명”, 게재지(영문은 이탤릭체), 권(호), 인용면.

     1. 류해웅 (1994), “계획수립과에 있어서 주민참여의 법리에 대한 실증분석”, 국

        토연구, 제22권, p.156.

     2. Coffey. W. J. and Baily, A.s. (1991), “Producer services and flexible

        production”, Growth and Change, 22(4), p.225.

③ ‘학위논문’의 경우 : 저자 (출판년도), “논문명”(주기), 인용면.

     1. 김현수 (1994), “북한의 도시계획에 관한 연구”(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p.231.

     2. Simon, Richard (1977), “Comedy, suffering, and human Existence”(Ph. D.,

        Stanford University), p.452.


6. 기호

논문에 사용한 기호를 알파벳 순으로 적어서 그 정의를 명백히 한다. 단 가급적 그리스 기호, 영어기호 순으로 한다.


7. 참고문헌의 기재 방법


7.1 참고문헌의 기재방법

(1) 참고문헌은 본문 뒤에 일괄 기재한다.

(2) 참고문헌의 기재항목은 다음 순서로 함을 표준으로 한다.

  ① ‘단행본’의 경우 : 저자 (출판년도), 제목(영문은 이탤릭체), 편집자(필요시), 서명(영문은 이탤릭체), 출판사, 지역.

     1. 이건영 (1995), 서울21세기, 한국경제신문사, 서울.

     2. Piore M.J. and Sable C.F (1984), The Second industrial Divide, Basic

        Books, New York.

  ② ‘학술논문’의 경우 : 저자 (출판년도), “논문명”, 게재지(영문은 이탤릭체), 권(호).

     1. 류해웅 (1994), “계획수립과에 있어서 주민참여의 법리에 대한 실증분석”, 국

        토연구, 제22권.

     2. Coffey. W. J. and Baily, A.s. (1991), “Producer services and flexible

        production”, Growth and Change, 22(4).

  ③ ‘학위논문’의 경우 : 저자 (출판년도), “논문명”(주기).

     1. 김현수 (1994), “북한의 도시계획에 관한 연구”(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 Simon, Richard (1977), “Comedy, suffering, and human Existence”(Ph. D.,

        Stanford University).


7.2 부록

본문의 내용을 보충하는 자료 혹은, 수식의 유도과정 등에 대한 상세한 해설 등은 필요한 경우 부록으로 기술할 수 있으며 본문에 부록에 대하여 언급해 두어야 한다.


8. 지상토론


8.1 내용

지상토론(이하 토론이라 한다)은 대상 논문 게재 후 6개월 이내에 투고해야 한다. 토론은 대상 논문 저자의 토론에 대한 답변과 함께 논문집에 수록한다. 단 게재료는 없다.


8.2 채택 및 관리

토론의 채택 및 관리는 논문집편집위원회가 한다.


8.3 토론원고 작성

토론원고의 사용어 및 표기, 단위 및 기호, 그림 및 사진, 표, 주기방법, 참고문헌 기재방법 등은 부속규정 1에 따른다. 단 토론 및 토론에 대한 답변은 인쇄 시 각각2쪽을 넘어서는 안 된다. 토론의 제목은’ (토론대상 논문제목)에 대한 토론’이라고 첫 행에 기입하고 행을 바꾸어 괄호 속에 ‘논문 제목, 저자, 한국구매조달학회논문집 제 ○○ 권 제 ○○호, ○○○○년 ○○월호 게재’라고 기입한다.


9. 기타

일정 기관으로부터 지원 받은 사항에 대한 내용은 제출자 소속이 들어가는 부분 바로 밑 (첫 쪽의 각주부분)에 기재한다.